2025/03 46

미국에 대규모 투자 [현대차] 저평가 주식 반등 전망

미국의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와 내수 불황으로 자동차 업계가 호황기는 아니다.현대차 기아 같은 완성차 업체도 자동차 부품업체도 주가가 지지부진하다. 매출이 ‘전년동일’ 혹은 ‘성장’ 임에도 주가가 계속 하락세인 이유는 미국발 관세정책의 영향이 악재가 되어 선반영된 탓인듯하다. 이번에 현대자동차가 미국 내 엄청난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한다.규모와 계획을 살펴보자      목차 1. 미국 투자 규모와 계획2. 과거 트럼프 1기 행정부때의 투자 3. 생산량 극대화 4. 현대차 미국 판매량 ​5. 기대되는 현대차와 맺음말 ​ 1. 미국 투자 규모와 계획 현대차그룹이 2028년까지 210억 달러(약 31조 원) 규모의 미국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미국 현지 생산량을 120만대까지 확대하고, 현대제철 ..

국내주식 가장 많이 산 종목은? 나이별 지역별 투자자 순위

나는 단일 종몰은 양자 관련주를 빼고는, 모두 ETF에 투자중인 포트폴리오를 운용중이다. 다른 투자자들은 어떤 단일 종목에 투자할까? 국내 증시 투자자의 보유 종목과 연령별 지역별 투자자 근황을 보자.       목차 1. 주식 소유자와 소유 주식수 2. 시장별, 소유종목 수 ​3. 코스피, 코스닥 가장 많은 보유 종목 ​4. 외국인 투자자 ​5. 개인 투자자 ​6. 지역별 7. 마무리     1. 주식 소유자와 소유 주식수 국내 상장사 2687곳 기준  주식 소유자는 1423만명이다. 1. 개인투자자 1410만명   99.1% 2. 국내 법인  5만6000곳   0.4% 3. 법인을 포함한 외국인 3만명  0.2% ​ ​소유주식 수는  1. 개인이  580억주  49.6% 2. 국내 법인  44..

유럽 증시 전망과 투자 상품, ETF, 펀드 종류

미국 증시에서 빠져나간 자금의 상당 부분은 유럽에 투자되었다고 한다.현재 유로존 주식 투자 비중은 2021년 이후 최고치를 보이고 있다고 하는데,국내에서도 투자할 수있는 유럽증시 ETF상품이 있는 만큼 자세히 살펴보자.​미국 증시에서 빠져나간 달러가 향한곳은,국가 별로 살펴보면 영국 주식의 비중이 가장 많았고 업종별로는 유틸리티주와 금융주 전망을 긍정적으로 내다보았다.     목차1. 유럽 경제 전망 2. 유럽 국가들의 증시 지수 3. 유럽증시 강세 이유 ​4. 유럽증시 강세 국내 수혜주 5. 유럽증시 투자 ETF, 펀드 6. 마무리      1. 유럽 경제 전망  유럽 경제가 바닥을 찍고 반등할 것이란 전망이 나타났다.독일 투자 확대와 유럽 방위 체계 강화 등의 영향으로 방산주, 2차 전지주들의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상증자] 유상증자란? 호재인가 악재인가

이번엔 한화 에어로스페이스가 유상증자를 한다고 공시했다.이후 주가는 하락세이다. 한화 에어로스페이스는 실적 · 매출 · 주가 상승세로 현재 국내 원탑인데, 더 많은 자금을 유치하기 위해 유상증자를 한다는것이다.  목차 1. 유상증자란 2. 유상증자 자금 규모와 계획 3. 유상증자 시기 4. 마무리 1. 유상증자란 먼저 유상증자란 무엇인가.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1. 타인으로부터 자금을 빌리는 것 (타인자본의 조달) 2. 주식을 새로 발행하는 것 (자기자본의 조달) 부채도 늘어나는 1과 달리, 2는 자본이 늘어나게 된다.  ​ ‘자’본의 ‘증’가  = 증자 증자에는 회사 자본의 증가와 함께 실질적인 재산 증가를 가져오는 유상증자와,  실질적인 재산이 증가하지 않는 무상증자의 두가지..

상장폐지 가능성 있은 기업, 예정•대상 종목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을 지키지 못하고 연장 신고서를 제출한 기업이 늘고있다.감사보고서 미제출 기업 중 계속기업의 불확실성이 사유로 언급되면서 상장폐지 가능성이 높다.​상장폐지 가능성이 있는 기업, 종목 알아보자.목차1. 상장폐지 가능성있는 기업 중 주요기업2. 상장 폐지되는 과정3. 기업의 상장폐지 사유4. 상장폐지 예정 기업5. 사업보고서 제출 기한 연장 신고한 상장사6. 마무리1. 상장폐지 가능성있는 기업 중 주요기업기업은 총 43개사로 유가증권시장 상장 기업이 7개사, 코스닥 상장사는 36개사다.​​주요 코스피 상장사​삼부토건스타에스엠리츠이엔플러스윌비스일양약품 ​​​주요 코스닥 상장사​티에스넥스젠휴림로봇하이로닉 ​​​2. 상장 폐지되는 과정​외부감사인은 정기 주주총회가 열리기 일주일 전까지 감사보고..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밸류업 ETF 상품 종류 수익률

증권시장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이후밸류업 기업을 추종하는 ETF상품까지 생기기 시작했다.밸류업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어떤 상품이 있는지 알아보자.​​​목차1. 밸류업 프로그램이란2. 한국의 밸류업3. 밸류업 ETF4. 마무리1. 밸류업 프로그램이란저평가된 대한민국 증시를 끌어올리기 위해 시행하는 기업가치 제고 프로그램이다.​일본의 아베, 기시다 내각의 기업가치 제고 정책을 참고하여 만들어졌다.​주가순자산비율(PBR)이 1배수 이하 수준으로 낮으면서 현금 흐름이 좋은 기업들을 묶은 지수와 ETF 상품을 개발했다.​상장사를 대상으로 기업가치가 저평가된 이유를 분석하고, 정기적으로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제출하도록 요구한다.​정책 발표 당시 코스피에 상장된 보험과 증권, 은행 등을 포함한 금융, 유틸리티, 유..

[금양, DMS] 외 상장폐지 예정 기업 또 어디?

결산 시기를 맞아 상장폐지 예정 기업이 공개되고있다.​아직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한 기업이 많아, 상장폐지 심사 대상에 오르는 기업은 현재 공개된것 보다 더 늘어날 전망이다.​​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 상장사가 감사인으로부터 의견 거절 판정을 받았다.​의견 거절을 받으면 매매가 정지되고 상장폐지 대상이 된다. 신뢰로 투자한 기업이 상장폐지를 하게되면투자자에게는 자산 손실로 이어진다.​상장폐지 될 기업들 알아보자.목차1. 상장폐지 예정 기업2. 금양 상장폐지 예정3. 금양 상장폐지 피해4. DMS 상장폐지 예정5. 상장폐지 기업 더 늘어날 것6. 맺음말1. 상장폐지 예정 기업이의신청 절차를 거쳐 정리매매 절차를 진행하게 된다. ​금양DMS범양건영KC그린홀딩스KC코트렐드래곤플라이이오플로우투비소프트 ​등은 이..

양자 컴퓨터 ETF, 양자 관련주

등락률이 심한 양자컴퓨터 주.국내 증권사에서 양자컴퓨터 ETF 여러 상품이 상장한다고하니 양자컴퓨터의 성장과 전망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있는듯하다.​많이 떨어졌고, 오르기 시작하다가, 다시 떨어지고, 다시 오르는중이다. 매수해둔 나는 힘들다....양자컴퓨터 ETF와 양자 컴퓨터 관련주도 알아보자.​​목차1. 양자컴퓨터 ETF​2. 양자컴퓨터 관련주​3. 마무리​PLUS 미국양자컴퓨팅TOP10​미국 상장기업 중 양자컴퓨팅 관련성이 높은 상위 10개 종목에 투자하는 패시브 ETF 이다.미국 양자컴퓨팅 대표기업 10개 종목을 동일가중으로 투자하되 시가총액 10억달러 미만인 종목은 비중을 절반으로 줄이는 조정동일가중방식으로 비중을 결정한다.​​​​RISE 미국양자컴퓨팅 ​미국 양자컴퓨팅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

[테슬라 주가 하락 원인 ] 오너리스크에 방화까지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는 시장에 영향력을 끼치는 워딩을 많이하는 1인이다보니가상화폐시장 뿐 아니라 정계에까지 영향을 미치지만테슬라 매장과 전기차 충전기 방화까지 불사하며 미국 시민의 원성이 자자하다.테슬라 주가까지 폭락하는 시점에서, 왜 이런일이 벌어졌는지 살펴보자.목차1. 테슬라 실적2. 실적하락 원인분석3. 돈 잃는 국내 투자자4. 범죄로 이어지는 오너리스크5. 마무리1. 테슬라 실적상승 모멘텀을 알리던 ‘머스크 효과’는 ‘머스크 리스크’가 되었다.테슬라의 유럽·중국 실적이 줄고있다.올해 첫 두 달간 신규 등록·출하량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면서다. ​일론 머스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부효율부 수장으로 연일 정치적 발언을 내놓으며 테슬라의 브랜드 충성도를 시험에 들게 하고 있다.​​지난달 테슬라..

건설사 부도, 파산 [건설업 불황 불경기]

지난해 국내 굴지의 대기업 건설사들도 적자 실적을 면치 못했는데 규모가 더 작은 업체들은 부도로 이어지고 있다.건설업 현황과 파산, 부도까지간 건설사 정보 찾아보았다.목차1. 건설업 현황2. 신동아건설 부도3. 삼부토건 부도​4. 기타 지방 건설업회사 부도5. 건설업 전망1. 건설업 현황장기화한 고금리 기조 아래서 누적된 적자를 못이겨 스스로 문을 닫는 건설사들이 잇따르고 있다. 하지만 남은 한 해도 극적인 경기 반등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올해들어 폐업신고한 업체 중 대형 프로젝트를 총괄하는 종합건설사만 57곳이 폐업신고를 했다. ​1년 전보다 42.5% 늘었다. 원도급 업체인 종합건설사가 부도·폐업으로 몰리면서 하도급사인 전문건설업체 등으로 위험이 이전될 가능성이 높다. 이들 협력업체의 위험은 ..